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관한 모든것

자꾸 떨어지는 비듬, 지루성 피부(두피)염에 대한 증상과 예방방법

by 최배움 2023. 6. 17.
반응형

하얀 비듬이 어깨에 떨어지고, 옷에 묻는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이런 상황이 오면 얼굴이 붉어지고, 다른 사람의 시선을 신경 쓰게 됩니다. 오늘은 비듬의 원인 될 수 있는 지루성 피부염에 대한 여러 증상과 그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이란

지루성이라는 단어는 피부에서 기름(피지)을 생성하는 피지선을 이야기합니다. 피지선의 경우 두피와 얼굴에 많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곳에 염증에 생길 수 있는데, 그것을 지루성 피부염이라고 말하게 됩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경우 보통은 말라세지아라는 효모의 세균 중 한 종류가 염증 발달에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효모는 기름진 환경에서 많이 번식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으 사람이 이 효모를 가지고 있고, 무조건 지루성피부염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질병은 유전적, 스트레스, 날씨 변화 및 전반적인 신체 건강의 상태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학계에서도 아직 해당 질병에 대해 뚜렷한 원인에 대해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으로 인해 어깨에 비듬이 떨어짐
어깨에 비듬이 떨어진 모습

 

지루성피부염의 증상

지루성피부염-얼굴에생김
얼굴에 생긴 지루성피부염

지루성피부염의 경우 여러 가지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들은 사람들에게 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환부 또한 가지각색입니다. 일단 가장 대표되는 증상은 피부에 각질(비듬)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것은 지루성 피부염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이며 두피, 머리카락, 눈썹, 수염 등 각질이 존재할 수 있는 피부 모든 부위에서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 각질은 보통 흰색 또는 노란색을 띠고 있으며, 두피의 경우 긁거나 머리를 빗으면 더 눈에 띌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붉어지는 피부입니다. 해당 피부염에 영향을 받으면 많은 사람들은 그 부위에 발적이 생겨나게 됩니다. 이것은 특정 부위(두피, 귀, 또는 코옆)에 국한되거나 더 광범위하게 퍼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해당 증상은 경미 할 수도 있지만 심할 경우 피부를 뜯고 싶을 정도로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불쾌한 감각과 통증입니다. 해당 부위를 긁게 될 경우 통증을 동반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두피에서 일어날 경우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탈모증 상의 경우 일시적일 수도 있고 만성으로 발전할 수 있어서 두피의 상태를 매우 심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위의 대부분의 증상들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 해당 질병은 아직 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없어 증상 또한 여러 환경에 따라 쉽게 변하고 호전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악화될 경우 꼭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루성피부염 예방방법

해당 질병의 경우 유전적 영향을 받을 수도 있고,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아 확실한 예방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방법으로 염증의 빈도와 증상의 중증도를 줄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통해 피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 깨끗한 피부 유지 : 피부를 정기적으로 청소하여 과도한 유분기를 제거해 주면 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킨이나 로션을 선택한때는 순하고 무알코올 기반으로 하는 클렌저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독한 성분들은 피해 피하고 보습제품을 통해 피부를 깨끗이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비듬 샴푸 사용 : 지루성 두피염에 걸리기 쉬운 경우 비듬 샴푸를 사용해 주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케토코나졸, 황화셀레늄, 아연 피리티온 또는 살리실산과 같은 성분이 함유된 샴푸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의 경우 만병의 근원입니다. 피부는 예민한 사람은 조그마한 스트레스로도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명상, 요가 등을 동해 스트레스를 관리해 주는 것이 피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피부에 자극이 되는 화장품 : 사람마다 피부가 건성, 지성 등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그 때문인지 특정 화장품으로 인해 몇몇은 지루성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자신에게 맞지 않는 화장품은 아깝더라도 사용 안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피부과 이용 : 피부가 예민한 경우 정기적인 진료를 통해 관리해 주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시중에 돌아다니는 정보 등을 통해 불확실하게 나의 상태를 판단하고 따른다면 나중에 큰 후회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최고의 예방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6. 지루성피부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 : 특정 음식들은 지루성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공 식품이나 설탕 및 주류 등이 있습니다. 때문에 특정되는 지루성피부염에 좋은 음식은 없지만, 항산화 작용을 할 수 있는 시금치, 피망, 토마토가 좋을 수 있고, 오메가-3의 경우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연어, 고등어 등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B.D, E의 경우 피부 건강이 좋아지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끝으로 저도 피부가 매우 예민한 편에 속합니다. 어렸을 때는 이게 무엇인지도 모르고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여 얼굴에 흉도 많이 지고 고생을 많이 하였습니다. 때문에 해당 증상이나 겪었던 고통들이 아직도 머릿속에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뒷늦게 피부과를 통해 진료를 받고 피부에 대해 많이 공부하여 지금은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의 경우 일단 자신의 피부가 어떤 상태인지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만 자신에게 맞는 폼클렌징이나 샴푸, 화장품 등을 고를 수 있고, 피부에 자극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질병이지만 조금만 관심을 기울인다면 충분히 좋은 피부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응형